365mc

상담 문의
Log-In
전체메뉴
365mc
Liposuction
LAMS
상담/예약 마이페이지 ETC

지방 하나만

“운동하면 더 배고파”.. 운동다이어트의 딜레마

작성자 아시아경제신문 작성일 2009-07-21 조회수 1176
운동을 시작한 후 탄수화물 섭취가 증가하는 것 같다며 걱정하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된다. 운동을 하면 왜 탄수화물 섭취량이 늘어나게 되는 것일까? 운동 중 탄수화물을 많이 먹어도 괜찮은 걸까?

운동은 근육 내 저장된 탄수화물을 필요로 한다. 근육 내 탄수화물 양이 많으면 장거리 달리기나 사이클 같은 지구력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피로감이 와도 금새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운동이 지속돼 저장된 탄수화물이 고갈되면 사람의 몸은 지친 상태가 된다. 이 때 탄수화물 위주의 음식을 섭취하면 근육 피로 회복이 빨라지고, 다시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반대로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면 근육 피로 회복이 늦어지고, 운동 능력이 저하되는 원리다.

그래서 지구력 위주의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탄수화물에 대한 섭취를 자연히 늘리게 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정상적인 생리학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탄수화물 중독증이라 할 수 없다.

그렇다면 운동을 하면서 탄수화물 섭취량을 마음껏 늘려도 문제는 없는 것일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게 되면 신체의 탄수화물 대사능력이 향상된다. 이렇게 향상된 대사능력 만큼 탄수화물 섭취를 늘리는 경우라면 크게 상관이 없다.

하지만 향상된 대사능력 이상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향상된 대사능력은 그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야만 유지된다. 따라서 운동을 중단한 후에도 탄수화물을 운동할 때처럼 많이 먹는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 이선호 365mc 비만클리닉 지방흡입 수술센터 소장

원문보기




※ 자세한 내용은 뉴스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 ▶뉴스바로가기